의대증원 다른나라는 어떤 시각이 있을까? 우리나라와 비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꼭팁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의대 증원 비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 한국의 의사들만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걸까?'라는 의문을 가지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과는 관계 없는 이미지

    의대 증원에 대한 전 세계적 시각

     

    먼저 전세계적인 시각에서 의대 증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고령화가 진행되는 현재, 많은 나라들이 의사 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정책을 세우고 있어요. 그런데 한국에서만 의대 증원에 대한 반발과 파업이 일어나는 것이죠. 이런 현상은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일본 같은 경우에는 의사협회 자체가 의대 증원에 찬성했고, '지역 틀'을 적용하여 지난 10년간 의사 인원을 확대해 4만3000명 가량의 의사가 늘었어요.

     

    그런데 집단행동과 같은 의사단체 반발은 없었답니다.

     

    의대 증원에 대한 한국 의사들의 시각

     

    그렇다면 왜 우리나라 의사들은 의대 증원에 반대할까요?

     

    이는 우리나라 의사들이 단순히 임금을 올려달라는 것이 아니라 의사 부족으로 인한 환자의 피해를 전제로 돈을 더 벌겠다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이는 해외 사례와는 완전히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의 의대 증원 현황

     

    한편, 선진국들은 고령화에 대비하여 파격적인 의대 증원 방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어요.

     

    인구가 우리나라보다 다소 많은 독일의 경우 공립 의과대학의 총정원이 9000명을 넘지만 이를 1만5000명가량으로 늘리기로 했고, 우리와 인구가 비슷한 영국도 2020년에 의대 42곳에서 모두 8639명을 뽑았는데, 이는 오는 2031년까지 1만5000명까지 늘어날 계획이에요.

     

    이렇게 되면 독일과 영국의 의대 입학 정원은 각각 우리나라의 무려 5배에 달하게 됩니다. 프랑스, 일본 등도 고령화 추세에 맞춰 의대 정원을 지속해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결론

     

    오늘 포스팅 요약을 해보도록 할게요.

     

    포스팅의 주요 핵심 포인트는 '의대 증원에 대한 전 세계적 시각', '의대 증원에 대한 한국 의사들의 시각',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의대 증원 현황' 였어요.

     

    '의대 증원에 대한 전 세계적 시각'에서는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많은 나라들이 의사 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정책을 세우고 있지만 한국에서만 의대 증원에 대한 반발과 파업이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의대 증원에 대한 한국 의사들의 시각'에서는 우리나라 의사들이 의사 부족으로 인한 환자의 피해를 전제로 돈을 더 벌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다른 나라들의 의대 증원 현황'에서는 선진국들이 고령화에 대비하여 파격적인 의대 증원 방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의 주제는 더욱 알찬 정보로 돌아오도록 할게요!
    아래에는 여러분들이 흥미있어할만한 내용을 글모음으로 모아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라며 궁금하신 부분은 덧글로 소통하도록 할게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