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을 무조건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는가요?

    728x90
    반응형

    인터넷을 살펴보니 알약을 냉장고에 보관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부분으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속시원한 꼭팁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챗 GPT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약마다 다르다"

     

    그 이유는 바로 성분 때문인데요. 

     

    약에 들어 있는 약물은 대부분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한 곳에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권장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약물은 냉장 보관이 필요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의사나 약사의 소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냉장보관이 필요한 경우

     

    항생제 시럽

     

    항생제를 냉장 보관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실온에서 화학적 분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정 용기에 적정 온도에서 보관한다 해도 화학적 분해는 이루어지나 천천히 이루어지게 됩니다.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위의 분해과정이 가속화 될 수 있기에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인슐린

     

    개봉하지 않은 인슐린은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권장 되며 개봉후에도 실온에서 보관할 수는 있지만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백신 

     

    백신 역시 실온에 보관할 경우 원치 않는 미생물 증식과 화학적 분해를 야기할 수 있어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일반 정제나 캡슐

     

    대부분의 알약은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냉장고에서 나타나는 습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약의 품질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건조제가 함께 포장된 약물

     

    실리카와 같은 건조제가 포함이 되어 있다면 이는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안됩니다. 오히려 습기가 없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자

     

    이 포스팅에서 나열된 카테고리대로 진행하는 것도 좋겠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약물에 함께 포함된 제조사의 설명서를 읽는 것이 좋다는 점입니다. 

     

    약물 설명서에는 보관 온도에 대한 부분이 나오고 보관 방법에 대해서도 나오기 때문에 설명서를 잘 참고해도 약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