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RSS 갱신이 되지 않을 때

    728x90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맵 RSS 갱신이 되지 않을 때 어떤 조처를 해야 하는지 문답형식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이라는 것은 그 사이트가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데 글, 사진, 동영상, 음악 등 그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 어떤 효과가 있나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되면 색인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색인이라는 것은 구글 검색결과에 내 사이트가 등재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글이 좋거나 SEO에 걸맞는 글을 적었다면 당연하겠지만 구글 서치콘솔은 자동으로 감지하여 검색결과에 올려준다. 좋은 글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글을 의미하는데 국내 사이트 중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네이버나 다음에 있는 여러 인기글들을 구글이 빠르게 퍼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요약하자면

     

    1)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된다.

    2) 사이트맵을 등재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그 글을 많이 찾으면 색인이 된다. 

     

     

     

     

    사이트맵 1달전에 읽었는데 최신화가 되지 않고 있다

     

    필자는 이상한 경험을 하였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10월 21일 이후로 작성된 글이 하나도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점. 이로써 2차 도메인은 약간 믿을게 못된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꾸준히 내 글을 긁어가고 있지만 구글블로그는 긁어가지 않는 것이 이상했다.

     

    사이트맵을 살펴보니 24개로 10월달에 작성했던 시간에 멈춰 있었다. 삭제하고 다시 제출하니 80여개로 현재 글 상태로 최신화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물론 구글 특성상 3~7일 정도는 소요되니 마음이 급하더라도 기다리자... 

     

    이후에도 최신화가 되지 않는다면

     

    위에 언급한데로 SEO 즉, 글을 사람들이 많이 찾아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색인이 제대로 생성된다. 최신화가 또 1달동안 진행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여 갱신을 해주는 노력을 해야 한다.

     

    구글 블로그가 2~3달정도 최적화 기간을 거쳐 한번 상단에 올려두면 잘 내려가지 않는다는 특성을 미루어짐작해봤을 때 조금만 최적화 노력을 해본다면 꽤 괜찮은 실적을 거둘수 있다는 부분 장담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